[Book] Steve Jobs

Reviews/Books : 2012. 3. 6. 00:59
드디어 저번 주에 Steve Jobs를 다 읽었습니다.

 
책이 두꺼워서 출퇴근길 지하철에서 읽는데 팔이 많이 아프기도 했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이 책을 이미 읽은 친구가 이 책을 이렇게 평했습니다. 

"I'm sure he(Steve Jobs) was a great guy,
but do I really want to know his private life?"

네, 그렇습니다. 저는 이 사람의 사생활까지는 아니지만, 정말 어떤 사람이었는지 궁금했고, 그동안 이 사람에 대한 온갖 루머들에 대한 진위 여부도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그 무엇 보다도 이 세상을 지금의 모습으로 바꿔 놓을 수 있었던 그의 능력에 대해서 알고 싶었고, 배울 수 있다면 배우고 싶었습니다.

Steve Jobs가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열정과 자신감이라고 봅니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 회사에서 개발하는 제품들에 대해 애착과 관심을 가지고 열정을 쏟았기 때문에 좋은 제품들을 만들 수 있었고, 자신이 좋은 제품을 만들었다고 믿고 확신하기 때문에 언제나 그는 자신감을 가지고 사람들을 현실 왜곡장에 가두고 설득할 수 있었습니다. 해답은 이미 알고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이미 어느 정도 그의 열정과 자신감에 대해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 소개된 여러가지 사건들을 통해서 그 열정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고 그 열정이 어느 정도 였는지, 그가 만들어내는 현실 왜곡장의 힘은 얼마나 컸는지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물론 시장을 내다보는 통찰력을 가지고 변화하는 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가는 능력도 있었고, 선택과 집중을 적절히 잘 했던 것도 사실이지만 그 무엇보다도 제품 개발을 위해서 그가 쏟은 열정과 관심은 다른 성공 요인에 비할바가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자신감도 그 열정에서 비롯되는 것이니까요.

시장을 분석하고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제품을 출시하고 성공한 회사는 그동안 얼마든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애플의 제품만큼의 감동을 주는 제품을 만들어내는 회사는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감동은 절대 돈을 투자해서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한층 고차원적인 것으로 만들어집니다. 바로 열정입니다.

Steve Jobs는 자신의 일, 그리고 자신의 회사를 사랑했습니다. HP와 같이 혁신적인 회사를 좋아했고, 자신의 회사가 혁신적인 회사가 되기를 원했고, 사람들의 삶을 자신의 회사에서 개발한 혁신적인 제품들로 변화시키길 바랬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기준에서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야 했고 그것을 당당히 시장에 내놓을 수 있어야 했습니다. 물론 회사를 경영하는 입장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도 중요했지만, 그것 보다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그런면에서 Steve Jobs는 의지가 확고했고, 돈을 버는 것이 그의 인생의 최고의 목표는 아니었습니다. 고작 $1의 연봉만 받고 애플사의 CEO일을 수행한 모습만 봐도 그의 가치는 돈이 아닌 좋은 제품의 개발에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더 좋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제품의 디자인에 집착하는 그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일화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그는 암 수술을 할때 수술실에 의사들이 산소호흡기를 착용하려고 할때 정신이 혼미한 상태에서도 그는 산소호흡기의 디자인이 마음에 안든다면서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지 설명하면서 다른 디자인의 산소호흡기 5종류를 가져와서 자신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게 해달라고 했다고 합니다. 비록 자신이 개발하는 제품에 대한 일화는 아니지만 그가 얼마나 제품의 디자인에 집착하고 무엇이든지 개선하고자하는 열정을 가지고 살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는 조금이라도 더 혁신적이고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자신의 소명이라고 믿었으며 돈을 벌어야 하는 이유는 더 혁신적인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하기 위해서라고 했습니다. 그의 말은 엔지니어로써 참 본받고 싶었고 우리나라의 기업 문화에서도 깊숙이 자리잡혔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물론 그가 제품의 사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내린 모든 결정들이 옳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지극히 주관적인 문제니까요. 저도 그가 내린 결정 중에는 마음에 들지 않는 것도 몇가지 있고, 심지어는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가 가진 철학과 그 열정으로 빚어진 결과물에 대해서는 존경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결국 그의 현실 왜곡장에 갖히게 되어 수긍하게 됩니다. 최소한 저는 그렇습니다... 이런 느낌의 제품을 만들어내는 회사는 많지 않죠...


엔지니어로써 일하는 입장에서 저는 제 실력의 문제는 일단 제쳐두고, 조금이라도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항상 투자와 회수의 문제에 부딪혀 결국 그저그런 결과물이 나오는데 그치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물론 능력이 부족한 제 탓이 크기도 하지만 그 보다는 어떤 일이든지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모험을 걸고 진심으로 좋은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사업이 진행되는 일이 없다는 것이 더 큰 문제로 보입니다. 사실 애플에서 만든 제품의 많은 것들은 개발자들이 불가능하다고 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의지를 가지고 인내심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일들은 극복되었고 결국 훌륭한 제품들은 만들어졌습니다.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대부분 SI형태의 노동 집약적인 형태의 소프트웨어 산업 구조를 따르고 있어 보입니다. 모두 어떻게든 노동을 통해 안정적인 수입을 추구하는 듯한 모습을 띄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사실 SI를 한다고 해서 수입이 안정적인 것도 아니지만 우리나라는 근면함을 최고의 미덕으로 삼기 때문에 몸으로 떼우는 작업에 익숙해서일까요? 저는 우리나라 회사들이 조금 더 진취적이고 도전적이길 바랍니다. 그리고 도전적이라고 해도 근면함을 미덕으로 삼고 막무가내로 개발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제발 그만...


위의 이야기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제일 많이 했던 생각들 입니다. 그리고 여담으로, 생각보다 Steve Jobs는 괴팍하지 않았습니다. 괴팍하기는 하지만 그것이 그의 전부는 아니었습니다. 굉장히 인간적인 면도 있고 감성적이어서 잘 울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앙숙이라고만 생각했던 Microsoft사의 Bill Gates와 나눈 우정에 대한 이야기도 참 훈훈했습니다. 특히 Steve Jobs가 거의 생을 마감하면서 Bill Gates와 나눈 대화를 읽을때는 서로의 업적에 대해 인정해주는 모습은 인상적이었습니다. 결국 둘이 얻은 결론은 Microsoft도 Apple도 자기만의 방식으로 성공했다는 것. Open 아니면 closed의 형태의 비즈니스에 대한 확실한 정답은 없었고, 둘다 서로의 장점이 부각되어 성공할 수 있었다는것... 하지만 Steve Jobs는 그래도 자기의 방식이 더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방식이었다고 고집을 피웠다는데, Bill Gates는 그 말에 대해서는 아무 대꾸를 하지 않았다고 하는군요...

아무튼, 정말 대단한 사람이라는 것은 그 누구도 부정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본받아야 할 점도 많고 본받지 말아야 할점도 많고... 언급할만한 이야기는 더 많지만 워낙 정보의 양이 방대한 책이라서 일일히 다 언급할 수 없고, 읽은지 좀 되었다고 특별히 뭐에 대해서 써야 할지 생각도 안나네요... 그래서 일단 제일 크게 와 닿았던 점들만 정리해 봤습니다. 컴퓨터, 전자기기, 그리고 Pixar에 얽힌 이야기도 나오기 때문에 영화나 애니메이션 관련 직종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이 사람의 신화(Yes, indeed he is LEGENDARY)에 대해서 꼭 한번 읽어보고 그의 열정을 배우고 꿈을 크게 갖았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Dansoon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