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정부)에서 사용하는 모든 문서 양식의 포맷은 hwp인것 같습니다. 왜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공식 문서를 모두 hwp 포맷으로 정했는지 모르는바는 아닙니다. 국산 토종 워드 프로세서를 지켜내겠다는 의지하에 만들어진 정책이고, 10년 전까지만해도 조금 불편하더라도 그 정책에 수긍할 수 있었습니다. 그때 까지만해도, 개인적으로는 한컴 오피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회사 사무실 또는 공공장소에 설치된 컴퓨터에는 대부분 한컴 오피스가 설치 되어 있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한컴 오피스는 점점 버그 투성이가 되어가는 반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제품군은 (버그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점점 대형화되고 편리하게 진화하였고, 결국 한컴은 마이크로소프트 앞에 무릎을 꿇고 오피스 시장 점유율 1위자리를 내주었죠.  이제는 hwp 문서를 사용해서 무엇인가 하라고 하면 감당이 안됩니다. 아래아 한글 뷰어도 제대로 지원되지 않은지 3년이 넘은 것으로 알고 있고,  thinkfree.com 에서 뷰어 기능 및 다른 포맷으로의 변환을 지원하고는 있지만,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도대체 우리나라 정부는 누구를 위한 정부일까요??? 한컴이 얼마나 큰 규모의 회사인지는 모르겠지만, 한컴이 없어지면 없어지는 일자리 때문에 정부는 아직도 한컴을 위해 공식 문서는 모두 hwp를 사용하면서 한컴이 맥을 이어가게 해주고 있는것일까요? 도대체 왜 우리나라 정부는 아직까지 한컴 오피스만을 고집하고 있을까요???

한컴 오피스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보다 싸니까???

만약 가격이 문제가 되어서 한컴 오피스를 계속 사용하고 있는 것이라면, 오픈 오피스는 왜 생각도 안하는 것일까요??? 오픈 오피스는 아주 공짜인데 말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든지 무료입니다!!! 오픈 오피스에서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용납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에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문서도 열 수 있고, 게다가 완전히 오픈된 포맷인 odf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문서의 portability를 고려해보나, 사용자들의 문서에 대한 accessibility를 고려해보다 여러가지 면에서 이득이 많은데 왜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한컴 오피스만을 고집하고 있나요???

뭐 제가 잘 모르는 이유도 있겠죠...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 세계 초일류 기업을 바라보고 있는 S사에서는 보안문제 때문에 자체적으로 훈민정음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진짜인지는 우스게소리인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에서 한컴 오피스를 사용하는 이유중에 정말 중요한 이유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보안 문제???

국민들이 낸 세금으로 마땅히 받아야 하는 기본적인 민원 서비스를 왜 사용하기 어려운 hwp 포맷으로 작성해야 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진정 한컴을 살리고 싶고, 국산 워드 프로세서의 자존심을 지켜주고 싶었더라면 진작에 소프트웨어 산업에 투자하고 이끌어줬어야 하지 않았을까요? 너무 늦었다 생각이 들면 최소한 국민들이 hwp 문서들을 쉽게 다룰 수 있게 관련 툴들이나 잘 개발되도록 하는 국책과제를 실시했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아무튼... 우리나라 정부가 국민에게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사용하는 공식 문서 양식의 포맷부터 바꿔야 하지 않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을 주고 구매해야 하는 한컴 오피스를 단 몇번의 정부 문서 편집을 위해서 구매하지는 않을테고... 아마도 불법복제판을 어디선가 구해서 쓰는 경우다 더 많을텐데... 여러가지를 감안하더라도 아마 오픈오피스를 설치해서 그것을 사용하는것이 더 쉽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정도로 우리 생활에서 한컴 오피스는 그 자리를 잃었습니다...

Posted by Dansoon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