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주에 iTunes store 미국계정을 만들었습니다. 블로그에 미국계정을 만들게 된 동기와 그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언급하였는데(2010/11/30 - [지름] My mum's request, 그리고 iTunes 미국계정 만들기...), 아는 동생이 미국계정을 만든다고 하길래 그 글을 참고하라고 했더니 몇번의 시도 끝에 저보고 대신 해달라고 하더군요. 특별히 어려운 것은 없지만 신용카드 정보 입력하는 단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러워 하는것 같습니다. 저 또한 그랬고요. 그래서 이번에 그 과정을 일일히 캡쳐해서 좀더 자세히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다만, 최근 몇년 사이에 미국계정 만드는 순서나 인터페이스는 바뀌었으므로, 앞으로 언제 또 바뀔지 모른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 글은 2010년 12월 8일에 쓰여졌음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또, iPhone을 사용하여 미국계정을 만드는 법을 소개하고 있으니, 꼭 iTunes상에서 해야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다른 곳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iPhone을 사용하는 방법을 고집하는 이유는 저도 요것저것 해보다가 얼떨결에 성공한 방법이기 때문에 저에게는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iPhone에서 기본 언어를 영어를 사용하고 있어서 화면에 나타나는 문구들이 영어로 보일수도 있지만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것 같습니다.

일단 준비물...

1. iTunes Store Gift Card
iTunes 계정을 만들 때에는 신용카드 또는 iTunes store gift card가 있어어야 합니다. 신용카드 정보를 사용하여 계정을 만들 시에는 미국에서 발급된 신용카드여야 하며, 신용카드에 등록된 사용자의 주소는 미국 소재의 주소여야 합니다. 만약 이 정보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계정을 만들 수 없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 사는 사람들은 미국 주소로 발급된 신용카드를 가지신 분의 거의 없겠죠? 그래서 gift card를 사용한 방법을 알려드리것입니다.
2. 미국 소재의 정확한 주소
신용카드를 사용하여 계정을 만들지 않아도 주소는 입력해야 합니다. 이때 주소는 city와 county 수준에서는 정확한 주소가 입력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애플 본사와 같이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사용된 주소는 이제 사용 불가라고 합니다.
3. 미국에서만 또는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 되고 있는 메일 계정
계정을 만들때 사용되는 메일 계정을 hanmail 또는 naver의 메일 계정을 사용하게 되면 미국이 아닌 타 국가의 거주자로 간주하여 계정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따라서 gmail 이나 hotmail같이 미국과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메일계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일단 iPhone에서 App Store app을 실행합니다.


이렇게 App Store app에 들어가서 화면 하단의 추천, 카테고리, 인기25 셋중 하나로 들어가서 목록 맨 아래로 가보면 위의 왼쪽 화면과 같이 "Sign In" 이라는 버튼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이미 로그인 되어있는 계정이 있다면 그 계정 정보가 나와 있을 것입니다. 그 경우에는
버튼을 눌러서 sign out을 하시면 위의 원쪽 화면과 같이 나옵니다.  "Sign in" 버튼을르면 위의 오른쪽과 같은 팝업이 뜨는데, "Create New Apple ID"를 선택합니다.







"Create New Apple ID"를 선택하게 되면 새 계정을 만들기 위한 첫 화면으로 다음과 같이어느나라의 iTunes Store의 계정을 만들것인지를 물어봅니다. 우리의 목적은 미국계정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United States of America를 선택해야겠죠.















다음 화면은 이용약관에 동의하는 절차입니다. 오른쪽이 그 이용약관의 내용입니다. 언듯 보면 짧아보이지만, 제가 편잽해서 중간을 생략한 화면 캡쳐 그림입니다. 매우 길고 55페이지 가량 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과연 이것을 모두 읽고 계정을 만드는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있을까요?





사용자로써 내가 지켜야할 것들과 Apple에서 지키고 보장해주는 것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읽어볼 필요와 의무는지만, 다시 말하지만, 이것을 다 읽는 사람이 진짜 있을까요? 저는 일단 패스~














그 다음에는 새로 만들 계정에 대한 정보를 요구합니다.

<- 여기에 이메일 계정
준비물에서 설명했듯이, 우리나라에서만 서비스되는 메일계정 사용 비추입니다.

<- 비밀번호
비밀번호는 숫자와 영문 대문자 소문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8자 이상의 문자열이어야 합니다.



<- 비밀번호 확인




<- 비밀번호 인증 QnA
잊어버린 경우에 자기가 정한 질문과 답을 통해서 자신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질문과 답을 넣어주세요.



<- 생년월일
생일 정보입력. 월, 일, 년도를 입력하세요.






<- 소식지 수신 여부




<- 광고정보 수신 여부




<-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next




이 순서가 이제 사람들이 많이 헷갈려 하는 순서인것 같습니다. 바로 신용카드 정보 또는 gift card 정보를 입력하는 순서 입니다. 화면 맨 위에는 계정을 만드려면 신용카드 또는 gift card가 필요함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정보 입력 ->
우리는 gift card를 이용하여 계정을 만들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Gift card 정보 입력->
이 부분이 gift card 뒷 부분에 복권 긁어내듯 긁어낸 곳에 나타나는 code 를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계정 사용자 정보 입력 ->
호칭(Mr, Mrs, Ms, etc 를 고를 수 있음. Dr 도 있었던것 같네요), 이름, 성, 주소를 입력합니다. 주소는 준비물 부분에서급했지만, 미국의 유효한 세부 주소가 필요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미 사용했던 Apple 본사의 주소와 같이 여러번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높은 주소는 사용이 불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알아서 해결해 주세요. 나중에 부가적으로 county라는 미국의 행정구역을 입력하는 단계도 있는데, 유효한소가 아니면 그 단계로도 넘어가지 않고, 그 단계에서도 입력한 주소의 county를 설정해야 하므로 주의하셔야합니다.


전화번호 입력 ->
이것은 제가 미국에서 공부하던 시절에 사용하던 전화번호를 입력했는데, 이것도 지역번호와 주소가 일치해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알아서 처러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next ->







이 단계가 넘어가면 county를 선택해야 합니다. 유효한 주소를 입력하면 선택 가능한 county들이 목록으로 뜨기 때문에 아무것이나 선택하면 될것으로 여겨집니다만,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그러니 되도록 정확한 주소가 있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이렇게 모든 순서를 마치면 이메일을 통해서 사용자 인증 절차를 거치라고 합니다. 그 과정을 걸치면 미국계정 생성 완료됩니다... 언제나 그렇지만 막상 글을 써보니 특별한것이 없군요. 그래도 많은 분들이 어려워 해서 화면 캡쳐해서 이렇게 설명해봤습니다. 이 글 보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Posted by Dansoon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