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트에 나에게 쪽지를 보낸 싸이월드 미니홈피 방문자 추적기 개발자의 블로그와 이 글을 올릴 당시의 최신 버전을 받을 수 있는 주소를 링크를 걸어 놓았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잘 못찾는 모양이다... 그래서 대놓고 이렇게... 써주기로 함...

-2009년 1월 4일-           

싸이월드 방문자 추적기 개발자 블로그 주소: http://cutieamy.tistory.com/
2008년 12월 27일자 버전 받을 수 있는 블로그의 post 링크 <- 클릭

Download and use it at your own risk


한달 전쯤에 싸이월드에서 자기가 미니홈피 방문자 추적기를 개발했다고 하면서 자신의 블로그에 와서 무료로 받아가 설치하라는 쪽지를 받았다... <- 당연히 모르는 사람으로 부터...


쪽지의 내용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설명을 하자면, 싸이월드 미니홈피 방문자 추적기의 원리가 복잡하지 않아서 쉽게 프로그램으로 만들 수 있는데, 그렇게 쉽게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에 격분하고 있다... 자기가 개발한 싸이월드 미니홈피 방문자 추적기를 무료로 배포하겠다... 정도???

흠... 그때 순간적으로...
"그으래??? 설치해볼까???"
라는 생각이 잠시 들었다... 하지만 3초간 곰곰히 생각해보니 음... 그건 아닌거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왜???

제목에 사생활 침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어서, 혹자들은 내가 방문자를 추적하는 것이 방문자들의 사생활 침해라고 내가 생각했을거라고 이해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아니다... 물론 내 미니홈피를 방문하는 사람들도 그들의 사생활이 있어서, 내 미니홈피 방문 사실을 밝히고 싶은 사람도 있을것이고, 밝히고 싶지 않은 사람도 분명 있을것이다. 방문 사실을 알리는것은 방문자의 권리이다... 그 반면에 나는 내 미니홈피에 누가 방문했는지 알 권리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서로의 권리에 대한 복잡한 문제 때문에 아마도 싸이월드에서도 방문자 기록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고 있다고 본다...

그렇다면 !!! 내가 말하고자 하는 사생활 침해는 무엇인가???

엄밀히 말하자면 따지고자 하는것은 개인정보 유출이다. 미니홈피 방문자 추적기를 개발한 사람은 어떻게 믿을 것인가? 자기가 개발한 방문자 추적기 프로그램 홍보는,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돈을 받고 파는 사람들에 대한 분노에 따른 순수한 의도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 프로그램을 우리가 설치해서 사용함에 따라 그 프로그램이 우리의 정보를 빼돌리고 있지 않다는 보장은 누가 해주나???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파는 것보다는 개인정보를 파는게 훨씬 돈벌이가 클것 같아서 하는 말이다...

그래서 조금더 생각해보니,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팔고, 그 프로그램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구매해서 설치한 사람들의 개인정보를 빼돌려 파는 사람들은 진짜 나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어쨌든, 이런 것이 사실 살짝 우려가 되고, 방문자 추적기의 원리가 궁금해서 그 개발자의 블로그 방명록에 글을 달았다... 혹시 그 기술의 원리나 소스를 공개해 줄 수 있겠냐고... 내가 우려했던 문제에 대해서는 그 사람이 기분 상할 수도 있을것 같아서 언급하지는 않았다... 그냥 다짜고짜 소스를 오픈할 수 있냐고 물어봐서 기분나빴는지, 아직까지 답변도 없으며, 내가 올린 글도 지워버린것 같다...

우리 실장님의 말에 따르면, 난 다른 사람들의 지식을 날로 먹으려고 하는것 같다는데... 그 사람도 혹시 같은 생각을???
Orz   

결론은, 그 사람이 실제로 자신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사용자들의 사생활 정보를 빼돌리고 있다는것이 아니고, 다분히 그럴만한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모두들 조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일을 통해서 나는 Open Source의 또다른 장점 하나를 알게 되었다... 개발자가 안보이는 뒷구멍으로 딴짓을 못한다는것...

그리고, 혹시나 자신의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자신의 미니홈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누군지 알고 싶다면 그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한 셈이 되니까... ㅎㅎㅎ
Posted by Dansoon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