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Player Productions에서 Minecraft를 소재로 제작한 Minecraft:The Story of Mojang이라는 다큐멘터리를 제작 했습니다. 이 영상은 YouTube에 올라와 있는 Minecraft: The Story of Mojang의 공식 예고편입니다.





그런데 작년 12월에 이 영상이 public에 풀렸습니다(관련 기사). 유료로 팔기 위해 제작한 컨텐츠 이기는 하지만 언젠가는 어둠의 경로에 풀리게 될 것이라는 것을 잘 알기에 그런 결정을 내렸다고 합니다. Torrent에서 받아서 보실 분은 이 링크를 통해서 받으세요. 그리고 Torrent에 입문하시는 분들께는 uTorrent라는 클라이언트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이 다큐멘터리가 poublic에 풀릴 때 쯤에 마침 저도 Minecraft에 대한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기에 그 기사는 제 눈을 사로잡았고, 바로 다운받아서 봤습니다. Minecraft를 만든 @notch와 그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 Minecraft가 어떻게 개발 되었고, 어떻게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기 시작해서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Minecraft를 사용하고 즐기는가에 대한 이야기. 게임 업계의 사람들로 부터 듣는 Minecraft에 대한 생각을 들어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 입니다.


소박한 꿈을 꾸면서 사는 Notch에게 어떻게 이런 일이 생길 수 있었는가를 보면서 순수한 열정이 얼마나 큰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그리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지 잘 보여주는 그런 다큐멘터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많은 개발자들이 봤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해서 주변 몇몇 분들에게 보기를 권했는데, 한글 자막이 없어서 안보겠다는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느꼈던 것을 조금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제가 직접 번역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처음 해보는 자막 번역이라 쉽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영문 자막을 만들기 위해 귀로 듣고 일일이 다 받아 적었는데 나중에 친구가 영문 자막을 찾아줬습니다. 그래서 일이 조금 더 수월해지기는 했는데, 영문 자막 파일과 제가 Torrent를 통해 받은 영상의 자막이 싱크가 맞지 않아서 제가 손수 싱크 수정도 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풀려있는 자막 파일은 2 Player Productions에서 제작한 유료 DVD판에 들어있는 자막으로 뭔가 추가적인 컨텐츠나 나라별 사용하는 영상 표준이 달라서 사용하는 프레임수에 따라 발생하는 시간적 오차 같은데 뭐 중요한 것은 제가 싱크를 맞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받은 영문 자막의 파일 포맷은 srt였는데, 이것도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는 smi파일로 바꿨습니다. smi 파일에 영문과 한글 자막이 모두 있으니 원하시는 것을 보시기 바랍니다.


화자가 말하는 동안에 나오는 자막이 화자의 말과 거의 일치 하도록 직역에 신경을 많이 써서 조금 부자연스럽게 번역된 곳이 많기는 하지만 처음 번역한 것 치고는 꽤 만족 스럽습니다. 나머지는 여러분께서 판단해 주시고 혹시 수정할 만한 사항이나 의견이 있으면 dansoonie 앳 지메일 닷 컴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좀 늦은 감이 많이 있지만 관심 있으신 분들은 많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자막 파일의 배포와 관리는 Github로 할 예정입니다.

https://github.com/dansoonie/StoryOfMojangSubtitle


그냥 파일만 다운 받으시기를 원하신다면 다음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s://github.com/dansoonie/StoryOfMojangSubtitle/blob/master/StoryofMojang(pirate).smi 

Posted by Dansoon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