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트(2011/09/28 - 페이스북과 트위터 이메일 알림설정 해제하기)에서 페이스북에서 날라오는 수많은 알림(notificaiton) 이메일을 안오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썼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설정을 해도 이메일이 조금씩 오더군요... 무슨 이유에서인지 몰라서 페이스북에 문의 메일을 보냈는데, 메일을 보내자마자 알아버렸습니다.

음...   

페이스북 알림 이메일 설정을 다 풀었는데도 계속 오는 메일은 사실 알림 이메일이랑 별개의 메일입니다. 그럼 알림 이메일 설정을 모두 해제 했는데도 날아오는 이메일을 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그런 메일 중에 하나입니다. 

제가 1번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시면 "You're subscribed to this mailing list. Unsubscribe" 라고 되어있고, Unsubscribe는 링크로 되어있습니다. 한글로 번역을 하면, 아마 "당신은 이 메일링 리스트를 구독중입니다, 구독 취소하기" 쯤으로 되어있을것 같습니다. 어쟀든, 이 내용으로 보아 페이스북의 그룹 페이지는 메일링리스트가 따로 존재하고 관리되어 알림 이메일과는 별개로 그룹에 글이 올라오면 이메일들이 오는것 같습니다.

Unsubscribe 링크를 통해서 메일링 리스트에서 자신을 삭제할수도 있을것 같지만 위의 그림에서 제가 2라고 표시한 부분을 통해서 설정을 바꾸는 것이 확실할것 같습니다. 2라고 표시한 부분의 링크를 누르시면 새 브라우져창이 뜨면서 해당 그룹의 페이스북 페이지가 뜨고 아래와 같은 팝업이 페이지 내에 뜹니다.

 
1이라고 표시된 부분에는 그룹에 올라오는 어떤 형태의 글에 알림을 받을지 설정합니다. 여기까지는 알림이 메일로 오는것과는 상관 없습니다. 이 알림은 웹이나 스마트폰 앱으로 페이스북에 뜨는 알림을 의미하는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순수하게 어떤 글에 대한 알림을 받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설정으로 옵션으로는

 - A member post or comment
 - A member posts
 - A friend posts
 - Only posts I am following

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2라고 표시된 부분이 실제로 알림이 메일로 오는것에 대한 설정을 하는 부분입니다. 이건 그룹에 따라서 따로 설정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참 좋은데 이런 부분은 기능이 이것저것 막 추가되면서 여러가지로 애매하군요... 앞으로도 계속 이메일이 온다면 또 어디서 오는지 찾아서 포스팅하겠습니다...
Posted by Dansoon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