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사진은 무엇을 찍은 사진일까요? 단언컨데 정말 사진입니다. 제 iPhone5s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그림판에서 저 색깔로 캔버스를 칠한 이미지가 아닙니다.


얼마 전에 삼성에서 Galaxy S5를 공개 했습니다. iPhone5s를 뒤따라 지문인식 센서가 추가 되었고요, iPhone과 차별화된 것이 있다면 심장박동 센서를 추가했다는 것입니다. 그런가보다 하고 있었는데, Facebook에서 이찬진씨를 통해서 신기한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바로 심장박동 센서가 없는 iPhone에서도 심장 박동수를 측정 할 수 있다는 기사였습니다. 일단 뭔가 prank 같은 것인줄 알았습니다. 옛날에 어떤 회사에서 모니터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술이 개발 되었다면서 모니터를 빤히 쳐다보라고 한다음에 한참 동안 쳐다보고 있으면 무서운 귀신 사진이 나온다던지 하는 그런 장난 말입니다. 하지만 설마 이찬진씨께서 그렇게 가벼운 글을 올리실 분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 한번 글을 읽어봤습니다.


글을 읽어보니 iPhone용 앱들 중에 엄지 손가락만 카메라 렌즈에 대고 있으면 심장 박동수를 측정해 주는 앱들이 있다는 말만 있고 마지막에 한줄로 생각보다 정확하다는 말이 전부였습니다. 그 순간까지도 이건 뭔가 아주 정밀한 속임수(사실 정밀하면 속임수도 아니지만요)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쨌든, 어떤 원리인지에 대해서는 별 설명이 아쉬웠는데, 잘난 키보드 워리어들께서 어떤 의견을 달았을지 궁금해서 댓글들을 봤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댓글들에는 진지하게 그 원리에 대한 이야기가 오고 갔더군요. 원리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심장 박동에 따라 엄지 손가락의 혈류랑이 바뀌는데 혈류량에 따라 빛 투과율이 달라져서 그것을 카메라로 광학적으로 분석해서 심장 박동을 측정한다는 이야기 인것 같습니다.


그런가보다 했는데 갑자기 가시적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 현상인지 궁금해져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엄지 손가락을 아래 사진과 같이 카메라 렌즈에 위치 시키고...


 

플래쉬가 켜진 상태에서 화면에 나오는 사진 preview를 보고 있었습니다. 아무리 렌즈 바로 앞에 피사체를 놓고 초점도 안맞는 상태이지만 그래도 카메라로 보는 preview라 단색의 상이 맺히리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는데 결과가 정말 너무나도 밝고 선명한 단색 선홍색 상 이었습니다. 생각하지 못했던 결과인데다가 밝은 선홍색이 너무 예뼈서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그 사진이 바로 이 글 맨 처음에 등장한 사진입니다.


사진을 찍고나서 계속 preview를 관찰하고 있었는데, 정말 신기하게도 미세하게 심장 박동에 따라 색깔이 약간 바뀌는 모습이 포착되었습니다. 다만 손가락의 위치와 카메라 렌즈에 밀착한 힘의 세기 정도에 따라 색깔 변화도 조금씩 달라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제 나름대로 최적의 상태로 동영상을 촬영해 봤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히 보세요~



이런 방식으로 심장 박동수를 측정하면 생각보다 꽤 정확할 수도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Posted by Dansoon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