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절대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문화라는 것이, 사람들과 섞여 생활 하면서 몸과 정신에 흡수되어 이해하고 말고의 차원이 아닌 그냥 수용되어야 하는 것인데, 저는 어린 시절과 대학 시절을 외국에서 보내서 그런지 몰라도 우리나라 문화중에는 납득할 수 없는 몇가지 문화가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한턱 쏴~!!!" 의 문화입니다.
무슨 일이 생긴 사람에게 한턱 쏘게하는 것입니다. 물론 나쁜 일을 당한 사람에게 그런 소리를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꼭 좋은 일이 생긴 사람에게만 하는 소리도 아닙니다. 제 경험에 비춰볼때는, 저에게 생긴 일이 나쁘지 않은 어떤 일일 경우, 그러니까 좋은 일일때는 물론이고 별볼일 없는 일일 때에도 대개 주변에서 한턱 쏘라는 얘기를 어떻게든 듣게 되는 것 같습니다. 건수만 찾아다니면서 그 말을 할 틈을 노리는 사람들만 제 주변에 깔려있다고나 할까요????

 우리나라 문화는 타 문화권 보다 나누고 서로 도와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가치있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좋은 일이 생기면 그 기쁨을 나누는 것은 좋은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턱 쏴"의 문화에 대해서는 제목에서도 느끼실 수 있듯이 부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나눔의 덕을 남에게 강요하기 때문이지요...

 저 또한 욕심쟁이임에도 불구하고, 나름대로 제가 가진것을 공유하고, 나누는 것을 중요하고 좋게 생각하여 그것을 통해 기쁨을 누리기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기가 가진것을 나눠주는 사람도 결국에는 자신의 뜻에 따라 그렇게 하게 되는 경우가 제일 좋겠지요. 그러니까 어디까지나 누군가에게 좋은 일 나쁘지 않은 어떤 일이 생겼을때, 한턱 쏘고 안쏘고는 당사자가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물론 모두들 제 말이 맞다고 하겠지요, 그리고 "한턱 쏴"는 강요의 의도는 없고 그냥 우리나라 문화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한번 해볼 수 있는 소리라고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한턱 쏴"라는 말을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그 말을 들었을때 전혀 부담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일단 누군가에게 그런 부담이 주어진다면 그냥 해보는 소리 치고는 너무 부작용이 크다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안그래도 좋은 일이 생겨서 친구들 밥 한번 사주려고 했는데, 저에게 생긴 좋은 일에 대해서 친구가 알게 된 후에 한턱 쏘라고 하면 갑자기 밥을 사주고 싶은 굴뚝 같았던 마음이 미미해지는 것은 저 뿐인가요??? 얻어먹으려고 하는 입장에 있으면서도 명령조로 한턱 쏘라고 까지 말하는 것은 정말 얄밉지 않습니까? 정말 아무렇지도 않게 다른 사람들에게 나쁘지 않은 어떤 일이 생길때 마다 한턱 쏘라고 하는 그런 문화는 바뀌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리 좋은 일이 생겨도 사람에 따라 한턱 쏠 수 있는 여유가 없는 사람도 있을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꼭 얻어먹는 것이 우리의 지상 최대 목표는 아니니까요...

 때로는 좋은일 생긴 친구를 위해서 파티를 열어준다던지 축하의 선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아... 돈은 없는데 사람들이 자꾸 쏘라네요...
ㅜ.ㅜ        

 

 
Posted by Dansoon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