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불면증이나 기타 sleeping disorder들을 가지고 살고 있는것 같습니다.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에 걱정할 것이 한두가지가 아니고 게다가 저 같은 경우는 하루를 지내고 난 후에 밤에 느끼게 되는 허무함, 공허함 때문에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도 잠을 잘 자는 방법(2008/11/05 - 불면증을 이기고 잠 잘 자는 방법)에 대한 글을 한번 올린적도 있었는데 큰 효과는 보지 못했던 기억이 납니다.


몇년 전에 밤낮이 뒤바뀐 삶을 살면서 잠을 잘때도 잘 자지 못하고 있는 저에게 친한 동생 하나가 책 한권을 빌려줬습니다. 수면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하고 잠을 잘 잘 수 있는 습관을 길들이기를 바란다며 동생이 책을 빌려줬는데 몇년이 지나고 나서야 읽게 되었습니다.



아주 특별한 책은 아니었습니다. 여기저기서 신문기사나 건강에 관심이 많은 아버지를 통해서 들은 이야기 들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그래도 이 책을 읽을만한 가치가 있었던 것은 저자가 미국의 수면 전문의 자격을 받으신 분께서 그동안 들어왔던 이야기들에 대해서 상세하게 풀어 설명해 주시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또, 우리가 일반적으로 수면을 돕는다고 생각하는 행위들 중에 오히려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들도 소개가 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신문기사나 아버지를 통해서 잠은 이렇고 저렇다라고 읽고 듣는 것 보다는 수면이라는 분야의 전문가(서울 스페셜 수면 클리닉 한진규 선생님)께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조목조목 자세히 설명을 해주니 새삼 수면의 중요성을 정말 제대로 느낄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수면 클리닉을 열어서 치료했던 사례들을 소개하면서 우리가 생활속에서 어떤 증상을 보일때 수면 장애가 있는지 파악하기 쉽도록 여러가지 수면 장애들의 증상이나 치료 방법을 쉽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심각한 수면 장애는 생활의 잘못된 습관이 수면 장애를 일으키고 수면 장애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이 안되는 경우가 생기고 이에 따라 받는 스트레스 때문에 수면 장애가 더 심각한 지경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생활 습관만 조금 고치는 것 만으로도 짧게는 1~2주 길게는 2~3달이면 수면 장애가 많이 개선되고 활력 넘치는 생활을 하게 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놀라웠습니다.


또, 어른들이야 알아서 문제를 느끼면 병원에 가고 그러지만 아이들은 그러지 못하지 않습니까? 저는 어렸을때 잠을 무지 잘 자서 워낙 에너지 소비량이 낮에 많은 아이들에게는 수면 장애 따위는 없을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많은 아이들도 수면 장애를 겪는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자는 모습을 통해서 수면 장애를 진단하는 방법들도 소개 되어있어서 수면 장애를 가지지 않은 부모락고 하더라도 의미 있는 책이 될듯 합니다. 어린이의 수면 장애 치료가 중요한 이유는 어떤 수면 장애는 얼굴이나 목쪽의 신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데 잘못 발달되면 평생 수면 장애에 시달리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솔직히 호르몬 이야기와 같은 의학적인 자세한 이야기들은 잘 기억이 안납니다. 하지만 두고두고 주기적으로 계속 읽어보고 제 수면 습관이나 수면 상태를 확인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계속 읽다보면 수면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겠죠.


이 책을 읽고 최근에 잠을 자도 자도 피곤하다는 호소하는 친구가 있어서 이 책을 소개해 줬는데 잠은 잘 자기 때문에(사실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함정이라고 생각합니다만) 필요 없다고 하더군요. 그래도 읽어보라고 책을 사다주기는 했습니다만 읽었는지는 모르겠네요.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저도 사실 이 책을 읽고 수면의 중요성은 깨닫게 되었지만 책에서 말하는 중요한 습관들을 일일이 지키기도 힘들고 요새는 혼자 이런저런 일들을 시간을 쪼개서 하다보니 밤 늦게 자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의 내용을 숙지하고 좋은 수면 습관을 실천 하지는 못하지만 어쨌든, 실천하는 것은 둘째치고 수면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친구에게 사주기로 마음먹고 책방에 갔는데 절판 되어서 더 이상 서점에서는 보기 힘든것 같습니다. 다른 유사한 책이 있나 살펴봤는데 제 판단으로는 이 책이 제일 좋았던것 같습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주문해서 선물해 줬습니다. 


우리 인생의 1/3을 소비하는 수면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이해 한다면 나쁠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꼭 이 책이 아니더라도 수면에 대한 책 한권쯤은 읽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Posted by Dansoon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