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단일화 과정이 일부 기사를 통해서 하나의 이벤트로 전락했음을 묘사하는 글도 보이고 단일화에 대한 협상에 진전이 없자 지친 주변 사람들 조차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저는 과연 지금 야권의 단일화 과정을 그렇게 가볍게만 볼만한 것인지 반문하고 싶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단일화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봐야 할지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과연 야권 후보 단일화를 우리가 왜 원하는지 꼭 필요한지 한번 생각해봤습니다.


일단 분위기상으로는 사람들이 단일화를 원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정권 교체로 보이고 그것이 전부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전부일까요? 현 정부가 들어서고 정부는 국민들로 부터 큰 반향을 일으키는 사건들이 몇몇 있었죠. 그런 사건들을 통해서 우리 사회의 정치에 대한 관심은 많이 높아졌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정작 지금 상황으로 봐서는 사람들의 관심은 오로지 정권 교체에만 있을뿐 두 후보간에 누가 더 단일 후보로 적임자인지에 대한 생각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



두 후보 모두 후보 단일화에 대한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더 간절한 사람은 문재인 후보로 보입니다. 안철수 후보는 정권 교체를 이루는데 있어서 후보 단일화가 야권을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될 수는 있지만 꼭 필요하다고 보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단일화 협상 과정에서 답답하다고 하소연만 하는 쪽은 문재인 후보 쪽이기 때문입니다. 두 후보 모두 단일 후보를 선정하기 위한 경합 기준을 두고 서로 유리한 제안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어떻게 보면 이것은 두분 모두 앞으로 대통령이 되었을때 내건 선거 공약들을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로 보이기도 합니다. 문재인 후보는 정당이라는 이익집단에 속해있기 때문에 대선 승리에 대한 정치적 목표가 안철수 후보 보다는 더 강할지는 몰라도 두 분 모두 대통령직에 앉아서 사사로운 이익을 챙겨갈 분들로 보이지는 않는다는 말 입니다.


그런데 두 후보 모두 단일화에 대한 필요성을 어느정도 느끼기도 하면서 단일 후보 선정 기준을 한치의 양보도 없이(문 후보는 단일화 방법을 정하는데 있어서 안 후보 측에 일임하겠다고  했음에도 안 후보측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문 후보측은 안 후보측에서는 초지일관으로 협상에 임해 협상에 진전이 없다고 하고 있는 상황) 물러서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단 문재인 후보는 자신이 대통령직에 여러모로 적합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일단 참여정부 시절부터 국정 경험을 쌓아왔고, 본인 스스로 국정 운영의 시스템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자신은 정당에 속해있는것 또한 자신이 대통령 직에 더 적합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런 것을 강조하는 것을 봐서는 문재인 후보는 안철수 후보의 정치 능력을 의심하는 것일 수도 있고, 우리나라 국회, 정계의 현실을 잘 알기 때문에 그러는 것일 수도 있겠지요.


안철수 후보는 대선 출마 선언문과 안철수의 생각에서 현존하는 정당들에 의한 정당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대변하고 있는 입장에 있는 만큼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 되었을때 과연 민주통합당에서 얼마나 정치를 개혁할 수 있느냐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안철수 후보는 자신의 책에서 자신은 그동안 끊임없이 국가의 정책 결정을 위한 위원회에 참여하면서 많은 건의와 제안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변화는 아무것도 없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안철수 후보는 기존 정계를 주름잡던 정당들의 실제로 나라를 개혁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고 따라서 정권 교체를 통한 정계 및 사회의 쇄신에 대한 의지가 강한 자신만이 나라를 개혁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의 상황을 이렇게 이해 하고 있습니다. 이런 야권 후보 단일화 협상이 지지부진해진 상황에서 제 주변 사람들의 반응은 안철수 후보의 실망감이 크다는 것에 약간 의아하고 그의 지지율 또한 하락하는것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조금 힘듭니다. 두 후보 모두 국민을 위한 정치를 사명으로 생각하고 진심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각자의 생각은 약간 다르지만 많은 생각과 고민을한 것을 알 수도 있고, 현재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 국민들의 처지를 개선해 주고자 하는 의지도 보입니다. 그리고 단일 후보 협의 과정에서 서로 한치의 양보도 없이 물러서지 않는 상황도 비슷하다고 봅니다만(물론 서로 제안을 하는 과정에서 오해도 있었고 때문에 비난을 살만한 일들이 있었던 것도 양측 모두 동일하하다고 봅니다) 유독 안철수 후보에게 사람들이 실망한 이유는 역시 정치적 경쟁력은 문재인 후보가 더 있기 때문일까요?


제가 느끼는 야권 후보들의 지지자들의 분위기는 누가 단일 후보로 나가도 좋으니 둘중에 아무나 빨리 정해졌으면 좋겠다. 하지만 아무래도 안철수 후보 보다는 정치적 경쟁력이 있는 문재인 후보가 더 적합한 것 같으니 정치 경험이 거의 전무한 안철수 후보가 양보하는 것이 당연해 보이는데 양보 안하는것에 실망스럽다는 식으로 보입니다.


저는 우리가 야권 후보의 단일화를 단지 정권 교체만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만 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도 각자가 가진 생각을 통해 둘 중에 아무나 단일 후보로 나왔으면 좋겠다라는 결론에 이르렀을지도 모르겠지만 그래도 한번 더 깊이 생각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정권 교체는 이루어지는 편이 낫다고 생각하는 편인데 단지 정권 교체를 이루는데 있어서 제가 생각하는 더 적합한(적합한은 여러가지 의미가 있을수 있겠죠) 사람이 후보로 나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할 뿐입니다. 결코 저는 아무나 단일 후보로 선정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어떻게든 단일 후보가 성사 된다면 이를 결정하는 과정이 있을 것이고 그 결과를 두고 제가 뭐라고 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우리 모두 이 과정을 너무 가볍게 몰아가는 것은 현 정권에서 높아진 우리의 정치에 대한 관심과 국민으로써 느껴야 하는 나라에 대한 주인 의식을 깎아내리는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야권 지지자들의 초점이 너무 정권 교체에 있다보니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도 모두 야권 지지자들과 동일하게 정권 교체만을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라고 보는 관점이 강하게 자리잡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후보 단일화도 너무나 쉽게 생각했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볼때 두 후보의 국가 경영에 대한 입장은 여러가지 면에서 비슷하지만서도 분명히 다릅니다. 위에서 설명한 제가 생각하는 현재 상황에서는 민주통합당의 목표는 정권교체를 통해 당에서 생각하는 국민을 위한 정치를 펼치는 것이고, 안철수 후보는 정권 교체를 통해 나라의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정계 및 사회의 쇄신(정계의 쇄신에도 정당의 쇄신도 포함 되어있겠죠)에 더 큰 뜻이 있어 보입니다. 게다가 안철수 후보가 단일후보로 대선에서 승리했을때 민주통합당에서 안철수 후보의 정치를 지원해 주는 것에 대한 의지가 별로 없어 보이는데, 이런 요인들 때문에 안철수 후보의 입장에서는 꼭 민주통합당과 단일 후보를 내세워야겠다는 생각은 없을수도 있습니다. 이런 느낌은 어제 두 후보의 토론을 보고 더욱 강해졌습니다. 


어떻게 보면 한치의 양보를 하지 않으려는 안철수 후보의 입장을 옹호하는 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어제 토론회를 보고 올린 제 생각에 대해 올린 글에도 언급 했듯이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공약은 그 방향은 어느정도 일치하기 때문에 문재인 후보가 단일 후보가 되었을때 그를 지지하지 않을 생각은 없습니다. 따라서 안철수 후보의 입장을 옹호하기 보다는 제가 생각하기에는 사람들이 너무 후보 단일화에 대해서 쉽게 생각하지는 않았는지 되묻고 싶은 것입니다. 또 만약 진정 정권 교체만이 목적이라면 굳이 두 후보중에 누가 단일 후보로 나와도 상관 없는것 아니겠습니까? 혹시 자기가 지지하는 후보가 단일 후보로 나오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다른 후보의 양보를 바라고 있지는 않은지 한번 자신을 되돌아볼 필요도 있을것 같습니다. 혹시 단일화가 안될까봐 초조해 하시는 것이라면 저도 할말은 없습니다만 그 입장에서도 역시 정권 교체 자체만을 위한 단일화를 위해 자신이 지지하지 않는 후보의 무조건적인 양보를 바라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단일화가 가장 바람직한 방법으로 보이기는 합니다. 어떻게든 단일화에 대한 협상은 순조롭게 진행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입니다.





Posted by Dansoon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