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2.0의 시대가 도래 하면서 블로그 바람이 불기 시작했고, 스마트폰의 보급에 힘입어 요새는 SNS 까지 탄력을 받게 되었습니다. 여러 회사들에서 자신들의 서비스에 대한 API를 공개함으로써 서비스간 연동이 많이 가능해졌습니다. Twitter도 자신들의 서비스 API를 공개하여 더 많은 서비스들이 Twitter와 연동이 가능하게 하여 더 많은 사용자들을 불러 모으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Twitter와 연동되는 서비스도 Twitter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값싸고 쉬운 방법으로 제공됨으로써 사용자들을 더 불러모을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Daum에서도 자신들의 블로그 서비스인 Tistory를 Twitter를 통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자체 플러그인을 개발하였습니다. 바로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 하면  Twitter에 블로그 포스트의 링크 및 제목에 대한 정보를 Tweet해 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이미 좀 오래된 일인데, 플러그인을 사용하고도 Twitter에 자신이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이 tweet되지 않는다고 하시는 분들이 주변에 몇이 되어서 왜 안되는지 설명해 드리기 위해 글을 작성해 봅니다.

1. 플러그인 활성화
먼저 Tistory에 로그인 하셔서, 플러그인->플러그인 설정으로 가서 Tistory2Twitter라는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킵니다.

<Tistory2Twitter 플러그인 활성화 시키기>



2. 계정 연결
그리고 활성화만 시킨다고 다 되는것이 아닙니다. Twitter 계정과 Tistory 계정을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위의 플러그인 활성화 하는 화면에서 저장 버튼 위에 보면 계정 연결하기 링크가 있습니다. 저 링크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떠서 twitter에서 Tistory가 접근하는 것을 허용해주도록 두 계정을 연결해 주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Twitter 계정 정보를 입력하여 Tistory 계정의 Twitter 계정 접근을 허용합니다>



3. 계정연결 확인
이 허가 작업이 잘 이루어졌는지 확인하려면 Twitter.com에 가셔서 확이해봐야 합니다. Twitter.com으로 가셔서 로그인한 다음에, Settings -> Connections 로 들어가셨을때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면 Tistory 계정의 Twitter 계정 접근이 허용된 것입니다. 

<Tistory 계정의 Twitter 계정 접근이 허가 되었다면 이것이 보여야 합니다>



4. 발행
그렇다면 이제 별일 없이 블로그에 글을 쓰시면 당연히 Twitter로 그 내용이 보내져야 합니다. 하지만 이 단계까지는 많은 분들이 성공해 놓고서는 글을 저장했을 때 Twitter에 글이 tweet되지 않는다는 불만을 토로하시는 분들이 제 주변에 몇분 계셨습니다. 가만히 이유를 생각해 보니 글을 저장을 하신 후에 공개 설정만 하시고 발행을 안하셨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발행하면 아마 포스팅 될것이라고 tweet이 안된다고 하셨던 분들께 말씀 드렸더니 잘 알아듣고 포스트한 글이 Twitter에 tweet이 되도록 성공하신 분이 있는가 하면, 발행을 어떻게 하냐고 물어보신 분도 계셨습니다. 그래서 발행이 뭔지도 좀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먼저 공개와 발행의 차이를 설명하자면, 대충은 알지만 정확하게는 모르고, 더군다나 Tistory의 공개와 발행의 차이에 대한 방침은 어떠한지 잘 모르기 대문에, 다른 분의 블로그를 링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개와 발행의 차이는 http://rainvill.tistory.com/170 여기서 알아보세요~ 그러면 저는 발행을 어떻게 하는 것인지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행 방법은 크게 두곳에서 할 수 있습니다. 

4.1 발행 방법 1
첫번째는 글 쓰기 또는 수정시에 편집창 아래에 보이는 다음과 같이 보이는 공개설정 부분에서 발행에 체크를 하고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공개설정을 통한 발행 방법>


발행은 공개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발행을 클릭하면 발행에 체크 표시가 생기면서 라디오 버튼은 공개로 선택됩니다.

4.2 발행 방법 2
두번째 방법은 블로그 admin 모드에서 글 관리 모드에서 발행하는 것입니다. 글 관리 모드로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글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글 관리 모드에서의 글 목록>


상태라고 표시된 열을 보면 다음과 같은 아이콘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열의 이름이 "상태"이듯 글의 상태를 표시해 주는 아이콘들 입니다.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에 색깔이 칠해져 있으면 비공개란 뜻이고, 열쇠 모양의 아이콘에 색깔이 칠해져 있으면 보호된 글이라는 뜻이고, 열려진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은 공개되어있다는 뜻입니다. 마지막 가장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은 발행 상태를 나타낸 아이콘으로, 색깔이 칠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위의 그림에서는 발행이 되지 않은 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어떤 글의 상태를 발행된 상태로 만들고 싶으면, 그 글의 발행 상태를 나타내주는 아이콘을 클릭 해주면 발행 상태가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하지만 글 관리 모드에서 발행 아이콘을 클릭하는 방식으로 발행을 하게 되면 반응이 약간 느립니다. 글 관리 모드에서 발행을 할 경우에는 브라우져의 상태를 잘 살펴보고 request와 response가 오가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서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빠르면 1~2초에서 오래 걸리면 5~10초까지도 걸리기도 하는것 같습니다. 
Posted by Dansoon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