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작업중인 프로젝트의 빌드 시스템이 바뀌어서 요 몇일동안 바뀐 빌드 시스템에 맞춰 그동안 제가 따로 작업해오던 코드를 merge하는 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속성 설정 때문에 빌드가 잘 안되다가 드디어 빌드에 성공하고 실행까지 했는데, 예상과 달리 구현했던 기능중에 작동하지 않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뭐가 문제일가 살펴보기 위해 문제가 있을것으로 예상되는 파일을 열어보았는데... 생각했던것 보다 내용물이 너무 없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두두둥 !!!

순간적으로 SVN 잘못 사용해서 오래된 코드가 제가 작업하던 코드를 덮어씌운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여유롭게... 이럴줄 알고 내가 백업을 해뒀지... 라며 백업본 파일을 열었는데...

두두두둥 !!!
똑같은 파일???
ㅜ.ㅜ


심장 마비 걸리는줄 알았습니다... 눈물을 머금고 이 사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고민했습니다... 팀장님께 어떻게 말씀드려야 할지... 실장님께는 어떻게 말씀드려야 할지... 짤리는건 둘째치고, 그동안 삽질해오면서 했던 것을 다시 밤낮 가릴것 없이 또 해야 하는 상황이 너무 절망적이었습니다... 빌드하면서 곰TV로 보고 있던 애니메이션 블리치도...

"그래... 나 같이 일 못하는 놈은 애니메이션 볼 자격도 없어..."

라고 하면서 껐지요...

그리고서는 USB 메모리에 한달 전쯤에 백업해둔 것이 있어서 그걸로 다시 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두두두두둥 !!!

그것마져 똑같은 파일이었습니다 !!! 하지만 USB에 있는 내용물까지 SVN과 동기화 된다는 제 생각도 너무 웃겼는지, 상황을 곰곰히 따져보기 시작했습니다... 무슨 일이 생겼는지 파악하는데 한 30초 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기능 구현상, 기존 디자인을 바꾸는 것이 좋겠다는 팀장님 말씀에 리펙토링해서 많은 부분의 내용이 다른 소스파일쪽으로 빠져나갔던 것이죠... ㅡ.ㅡ;

허탈함 뿌듯함 크로스 !!!
X

알고보니 아무 문제 없습니다... 코딩에서 몇일 손 뗐다고 제가 직접 짠 코드에 대해서도 까맣게 잊고 있었나봅니다. 구현했던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던 이유는, UI 쪽이랑 연동되는 기능이라서 제가 임시로 대충 만든 UI가 뜨도록 해놓고 별도로 작업하고 있었는데, 빌드시스템 바뀌하면서 SVN 서버에서 새로 소스들을 체크아웃 받는 바람에 그 부분이 덮어씌워져서...

에휴... 뻘짓했네요... 별일도 아닌것 가지고 심장마비로 사망할 뻔했습니다... 어찌나 놀랐는지 아직도 심장이 벌렁벌렁 거리네요... UI 부분은 이제 UI 팀에게 일을 의뢰해야겠네요...

휴~  



Posted by Dansoon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