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가끔씩 오는 스팸 문자나 피싱 전화, 또는 텔레마케터의 전화에 분개한 적이 있습니까? 
저는 있습니다...


스팸 문자는 그냥 무시하면 된다고 치지만, 사실 탈레마케터의 전화나 보이스 피싱 전화는 일단 전화를 받기 전에는 누가 전화했는지 모르고, 특히 보이스 피싱같은 경우는 사실 진위여부를 판단하기 힘들어서 당하기 마련이죠...

이렇게 우리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전화번호들을 우리가 공유하여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으면 좋지 않겠습니까? 사실 이런 서비스가 있습니다. 우리가 만드는 전화번호부라는 슬로건 아래 서비스 되고 있는 The Call (http://thecall.co.kr/)이라는 서비스 입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누구나 전화번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신의 전화번호를 등록하는 것이 아니고, 스팸 문자나 보이스 피싱같이 우리에게 불편을 주는 전화번호를 등록하고 그 내용을 입력하여 많은 사라마들이 공요하는 곳입니다. 이것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실제 목적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이트를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서비스에 대한 소개는 없습니다. 처음에 이 사이트를 접했을때는 그냥 유명 명소의 전화번호를 공유하기 위함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는데, 시간을 두고 이 사이트를 지켜보니 스팸 문자나, 보이스 피싱 전화번호 정보 공유가 주된 목적 같다는 결론에 이르렀지만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어쨌든, 전화로 수상한 번호가 뜨면 이 사이트에 가셔서 조회를 해보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회가 안되면 그 번호와 내용을 등록하시면 많은 사람들과 그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런 서비스가 있는것 자체만으로도 반가웠는데, 얼마전에는 iPhone용 앱까지 나왔습니다(http://itunes.apple.com/app/the-call-for-iphone/id363661527?mt=8). 그래서 The Call for iPhone이라는 앱까지 소개해 드려보고자 합니다.

<The Call for iPhone 실행화면>


일단 실행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서 앱이 시작됩니다.

&lt;전화번호 업데이트중&gt;

&lt;업데이트 완료&gt;



시작된 앱은 아이폰에서 데이터 통신을 하는 중이거나 무엇인가 로딩할때 나타나는 로딩 아이콘이 위의 왼쪽 화면처럼 뜨면서 새로 등록된 전화번호들이 업데이트 됩니다. 그리고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위의 오른쪽과 같은 팝업이 뜹니다.

<The Call for iPhone에 등록된 전화번호 목록>

 
팝업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위와 같이 등록되어있는 전화번호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는 유선, 무선, 사업자, 인터넷 전화, 수신자부담, 국제전화, 기타 전화번호로 등록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전화번호 목록만 볼 수 있는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조회는 물론이고, 여기에 등록된 전화번호는 아래 화면과 같이 아이폰에 있는 연락처(Contacts) 정보에 추가됩니다.

<iPhone 연락처에 등록된 The Call에 등록된 전화번호들>


The Call에 등록된 여러개의 전화번호가 각 분류에 따라 한 entry에 여러개가 저장되어있습니다 (참고로 The Call에 의해 등록된 항목은 임의로 수정하면 작동이 보장되지 않는다고 하는것 같습니다. The Call에 의해 연락처에 저장된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The Call의 설정 화면에 들어가서 최하단에 있는 초기화 버튼을 눌러주시면 정보가 삭제됩니다). 그리고 등록된 전화번호로부터 문자가 오게 되면, 다음 화면과 같이 나옵니다.

&lt;문자 목록에 나오는 The Call에 등록된 전화번호&gt;

&lt;The Call에 등록된 전화번호로 온 문자 내용 확인&gt;



The Call에 등록된 전화번호로 온 문자도 이렇게 나오니 전화도 이렇게 표시될듯 합니다.


어떻습니까? 전화번호 차단은 안되어도 이정도만 되어도 상당히 만족스럽지 않으시겠습니까? 우리 모두 The Call로 스팸문자 분류하고, 보이스 피싱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우리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전화번호에 대해서는 정보를 공유합시다~

트위터 하시는 분들은 The Call의 트위터 페이지 (@thecallcokr)도 참고하시고 팔로윙하시면 지속적으로 The Call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Dansoonie